아데노바이러스 증상 및 전염성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과 전염성, 그리고 유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란?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는 1953년 아데노이드(adenoid)조직에서 발견되어 그 조직의 이름을 따서 아데노바이러스라고 정했고 50여 가지 유형이 확인 되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그룹의 하나로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합니다.
호흡기 감염증, 위장관염, 유행성각결막염, 출혈성방광염, 뇌수막염 등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염의 원인 및 증상

아데노바이러스의 원인
주로 호흡기 비말과 환자 간의 직접 접촉, 감염자가 사용한 수건이나 장난감등을 사용했을 때 감염되며 감염된 영/유아의 기저귀를 교체할 때도 감염이 이루어 집니다.
즉, 감염자가 사용한 물건이 눈, 코, 입 등에 직접적으로 닿으면서 바이러스가 번지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고열과, 기침, 콧물, 인두통과 같은 감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눈곱감기(인두결막염)라고 할만큼 눈곱을 동반한 감기증상으로 흔히들 알려져 있습니다.

잠시 TMI(Too Much information)를 하자면 지난주 제 딸아이가 평소에 없던 눈곱이 끼기 시작하더니 고열과 기침, 구토를 해서 결국 병원 입원치료를 받았었습니다.
혈액을 통해 확인 한 염증수치는 11.2mg/L 으로 정상수치는 0~0.5mg/L 보다 22배나 높게 나왔습니다.
사흘간 수액치료와 약 복용으로 1.0mg/L 정도로 낮춰 퇴원을 했습니다.

좀 더한 TMI 가래가 끼고 또 기침이 심해지니 구토를 하게되고 탈수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병원진료시 문의한 결과 구토를 하더라도 웬만큼 먹고 기력을 유지하고 활동이 가능하다면 괜찮지만 반복적인 구토와 처지는 증상이 있으면 입원치료를 권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치료법

가정에서의 치료방법
가정에서는 질병의 주요 원인을 해결하기 보다는 주로 증상 완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해열제를 복용하여 발열을 낮추고,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를 합니다.
아이스크림의 차가움은 목구멍의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병원에서의 치료방법
결막염이나 고열이 심할 경우 항생제가 포함된 안약을 처방받거나 해열제를 복용합니다.
수액을 통해 정맥으로 직접적인 수분과 영양소 공급으로 빠르게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염성에 대한 위험

아데노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높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주로 호흡기 비말을 통해 전파되면서 마스크나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통해 예방할 수 있지만 아데노바이러스는 오염된 표면 접촉, 분변, 수영장의 물에서도 쉽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감염자의 경우 발병 첫주 가장 전염성이 높으며, 증상이 나아지도라도 몇 주간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처럼 법적으로 격리기간을 따로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예방법

정말 정말 죄송합니다.
특별한 예방법이 없습니다.
모든 감염병 예방법과 같습니다.
손씻기, 기침예절 준수, 감염자 간 접촉 피하기, 개인위생 관리를 하고 주위환경 청소를 잘 하는 것입니다.

이글을 포스팅하면서 여러자료들을 보았지만 정말 특별한게 없었습니다.

제 딸아이가 아데노바이러스로 너무 고생을 한터라 (엄마 아빠도 많이 힘들었습니다) 정말 특별한 예방법이 있는지 찾아 보았지만 없었습니다.

어린이 집을 다니는 딸아이에게 엄마 아빠가 아데노를 전파했을지도 모르지만 아니라면 어린이집에서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코로나 때 "아프면 집에서 쉬기" 처럼 자녀가 아데노바이러스든 다른 질병이든 문제가 있다면 집에서 돌보아 주기를 바라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