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이 무엇인가요?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있는 나스닥 가이드”

나스닥이 무엇인지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나스닥 가이드 입니다.

목차
1. 나스닥이란 무엇인가요?
2. 나스닥의 역사
3. 나스닥에 상장된 주요 회사들
4. 나스닥 지수가 중요한 이유
5. 나스닥을 이해하는 방법
1. 나스닥이란 무엇인가요?
나스닥(NASDAQ, Nasdaq Stock Market)은 미국의 주식 거래소 중 하나로 장외 주식거래시장 이며 전미증권업자협회 자동 주식시세(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의 줄임말로, 나스닥 주식회사의 자회사이기도 합니다.
주로 기술 회사의 주식이 거래되는 곳으로 마치 우리나라의 코스닥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나스닥의 역사
나스닥의 역사는 1961년에 시작되었습니다. 그 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지역 내 모든 주식시장에 대한 조사를 통해 장외시장이 분열되고 모호하다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의 지적에 따라 장외시장의 자동화를 통한 거래시장의 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목표로 '나스닥’은 1971년 2월 8일 세계 최초의 전자 주식 거래소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주식을 사고 팔 때 종이를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를 사용하여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거래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최초 설정 주가는 100포인트였고 설정 이후 10년 동안 성장이 정체되다가 1982년에 우량 40개 종목으로 구성된 나스닥 NMS가 신설되었고, 이후에 모든 나스닥에 주문 및 매매기능이 적용되면서 현재의 시장규모 확대를 이루어냈습니다.
나스닥은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운영되는 시장과는 별도의 시장에서, 전미증권협회에 등록된 주식이 매매됩니다. 장외거래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컴퓨터 전산망을 활용하며, 이를 통해 고객들은 컴퓨터, 스마트폰, PDA 등 단말기를 통해 상장기업의 매도호가와 매수호가를 실시간으로 조회하고 주문할 수 있습니다.
나스닥은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증권거래소로 성장했고 이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수천 개의 종목 중 나스닥 시장을 대표할 수 있는 100개 종목을 선별하여 주가지수를 만든 게 나스닥 100 지수입니다.
3. 나스닥에 상장된 주요 회사들
나스닥에는 많은 유명한 기술 회사들이 상장되어 있고 주요 회사들에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 애플(Apple)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창립한 회사로,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의 제품으로 유명합니다.
 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컴퓨팅 파워를 지원해주는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사업을 디지털 전환과 함께 지원하는 Dynamics 365와 파워포인트, 워드와 엑셀, 원노트, 아웃룩, 팀즈 등의 오피스 365 (Office 365), 링크드인, 그리고 Xbox 게임, 컴퓨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인 윈도우 (Windows), 검색과 뉴스 등의 사업을 하는 미국의 기업입니다.
 다. 알파벳 A
구글과 같은 것으로 주주 총회에서 1주당 1표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시장 주식입니다.
 라. 아마존닷컴(Amazon)
제프 베조스가 창립한 회사로, 전자상거래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 엔비디아(NVIDIA)
컴퓨터 그래픽 처리 장치 및 기타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의 설계 및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미국의 기술 회사입니다.
 바. META
이전에는 페이스북(Facebook)으로 알려져 있던 회사로, 사람들이 친구 및 가족과 소통하고, 커뮤니티를 찾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사. 테슬라(Tesla)
전기 자동차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미국의 기업으로, 일론 머스크가 CEO를 맡고 있습니다.
 아. 브로드컴(Broadcom)
통신용 반도체와 메인프레임 컴퓨터, 클라우드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자. 어도비 시스템즈(Adobe Systems)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PDF 등 콘텐츠 제작 솔루션 프로그램으로 큰 성공을 거두며 많은 사람에게 알려진 글로벌 IT 회사입니다.
 차. Advanced Micro Devices (AMD)
반도체 제조 회사로, 마이크로프로세서, 플래시 메모리 등을 제조합니다.

이 회사들은 각각의 분야에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각 회사의 웹사이트나 뉴스 기사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나스닥 지수가 중요한 이유
나스닥 지수는 나스닥에 상장된 주식들의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표로 중요한 이유는 아래 세부 내용과 같습니다.
 가. 기술 회사의 성과 파악
나스닥 지수는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테크놀로지 관련 기업의 성과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이 지수가 상승하면 해당 기업들이 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로 하락하면 그 반대를 의미합니다.
 나. 투자자들에게 정보 제공
나스닥 지수는 주식시장의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여 투자자들이 효율적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다. 경제 동향 파악
나스닥 지수는 주가 시장의 현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숫자’이자 지수의 상승과 하락이 경제의 호황과 불황을 가늠하는 지표입니다.
 라. 투자 상품으로 활용
나스닥 지수 자체도 투자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나스닥 지수에 바탕을 둔 파생상품을 통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마. 미국 주식시장 예측 도구
미국 뉴욕주식시장에서도 나스닥 지수선물은 실제 주식시장인 현물 시장을 예측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잣대로 인용됩니다. 이는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를 미리 가늠해주는 시험판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5. 나스닥을 이해하는 방법
나스닥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로 주식 거래를 해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전에 주식 거래에 대해 배우고, 어떻게 돈을 투자해야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 나스닥의 성격 이해
나스닥은 미국의 장외 주식거래시장으로, 주로 기술 회사의 주식이 거래되는 곳입니다. 따라서 나스닥은 뉴욕증권거래소와는 달리 물리적인 거래가 없이 모든 거래를 전자거래시스템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나스닥지수는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 S&P 500 지수와 더불어 뉴욕 증시의 3대 주가지수의 하나로, 우리나라 코스닥과 같은 장외시장입니다.
 나. 나스닥 지수선물 이해
나스닥 지수선물은 나스닥 시장에서 이뤄진 100개 편입 종목의 해당일 종가를 기준으로 산정한 지수를 선물가치로 다시 계산한 정상적인 선물가격, 즉 "페어 벨류 (fair value)"와 비교한 것을 말합니다. 선물의 경우에는 3개월에 한번씩 정산이 이뤄지고, 여기에 편입되는 종목을 모두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선물계약을 통해 거래됩니다.
 다. 나스닥 선물거래 이해
나스닥 선물거래는 상승인 경우 예상되면 -> 상승에 진입한 경우 수익
하락이 진행되면 -> 하락에 진입해 있었다면 수익
주식의 경우는 올라야만 수익인데에 비해서 선물의 경우는 양방향, 만기시에 수익입니다.
 라. 나스닥 선물거래 증거금 이해
나스닥 선물은 미국의 CME 거래소에서 제공하고 있고 기준이 되는 통화는 당연히 USD 입니다. (해외선물 상품 거의 대부분이 USD) | 증거금 - 기준통화가 USD 이기 때문에 증거금 역시 USD $17,600 입니다. (작성일 기준 대략 2,000만원) | 계약단위 - USD $20이며, 이를 기반으로 실제 NQ (나스닥)선물계약의 가치를 계산해 본다면 $20 * 현재가격 (12,629.50) 즉, $252,590이 됩니다.
 마. 나스닥 선물거래 틱 이해
틱 - 0.25p 로 호가 (가격)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입니다. | 틱가치 - USD $5 로 1 틱이 가지는 가치입니다. 즉 0.25p가 상승 또는 하락하는 경우 $5의 수익이나 손실이 발생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나스닥을 이해하고, 나스닥 지수의 움직임을 통해 주식시장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나스닥 선물거래를 통해 투자 기회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선물거래는 위험도 높으므로 투자 전에 충분한 이해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